2023 육아수당 총정리!

윤석열 정부는 전년부터 부모 급료라고 해서 양육가정에 획기적인 현찰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전년에는 월 70만 원이었지만 올해부터는 100만 원으로 늘었습니다. 기존의 영아 수당보다 많이 주고, 또 월 10만 원씩 지급되는 아동수당까지 받게 될 센스를 하니 어린이 양육에 큰 보탬이 될 것 같아 즐거운 마음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2023년 육아수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유, 기저귀 구매를 넘어 어린이에게 소요한 놀이감과 옷까지 사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를 공표했습니다. 그중에서 안전하고 질 높은 양육환경 조성 문제가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 가중을 완화하고 아동의 튼튼한 번성 지원 및 저출생 고비 정복을 위해 부모 급료를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2024년부터 0~11개월 아동에게 월 100만 원의 부모 급료가 지급되는 것이 골자입니다. 2023년에는 월 70만 원이 지급됩니다. 현재 정부는 만 8세 아동까지 월 10만 원의 아동 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육시설에 다니지 않는 아동에게는 양육수당이 나오고 있으며, 올해 1월 이후 출생한 어린이들에게는 만 2세 미만까지 영아 수당 30만 원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 수당들이 부모 급료와 어찌하여 연계되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내년부터 양육가정들은 보다 현찰성 지원을 받게 될 경관입니다. 누나네는 두 달 후면 돌이 되는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지근거리에서 지켜보는 나로서는 소아를 키우는데 참 많이 돈이 들어간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위에서 잠깐 상상을 한 것처럼 간접적인 양육지원보다는 이런 직접적인 현찰지원이 더 내용이 알찬 보탬이 될 것이라 막연하게 각오하고 있는데, 현재 소아를 키우고 있는 어머니들은 부모 급료에 대해 어찌하여 각오하고 있을까요? 갓 돌이 바로전 소아를 키우고 있는 친구는 소아를 키우는 입장에서 부모 급료는 대찬성이라고 힘줘 말합니다.

요즘 출산율이 떨어지는 데는 우선 의식주, 남달리 주거비용이 매우 올라서 소아를 키우는데 드는 경제적 요금을 감당할 수 없는 것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제도적 뒷받침도 소요하지만 이런 식으로 1년간 내용이 알찬 돈을 지급해주는 건 소아를 키우는 입장에서 매우 방대하게 감각될 것 같습니다.

한편 다른 소신으로는 단편적인 현찰성 지급보다는 양육하기 간편한 여건을 만들어 주는 건강과 행복 제도가 더 좋을 거 같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고용보험 미적용자에게 3개월간 50만 원씩 지급되는 출산급여 지원금을 더 확장해 준다던가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들에게도 1년 육아휴직급여를 정부에서 보장해 준다던가 하는 지원을 늘려 출산 및 양육으로 일을 쉬어도 가중 없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더 내용이 알찬 보탬이 될 것이라고 각오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2022년부터는 휴가 기간에 윗사람없이 기존에 받던 품삯의 80%의 해당하는 금액을 육아휴직급여로 지급하게 됩니다. 이때 기존에 받던 품삯의 규격은 통상임금을 말합니다. 통상 품삯은 순하게 말해 특별한 경위를 제외하고는 기존에 받던 월급을 뜻합니다.

그리고 아동수당이 있습니다. 휴가 급료 외에도 수반되는 수당이 있습니다. 아동수당은 0세부터 만 7세까지 매월 10만 원씩 지급되는 수당이며 만 8세 생신이 도래하는 달의 전월까지 지급됩니다. 그리고 양육수당도 잇습니다. 0~1세의 기간 동안 총 2년간 매월 30만 원이 지급되는 영아 수당이 2세부터 만 7세까지는 매월 10만 원의 양육수당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2023년 육아수당은 1월 1일부터 사용이 될 것으로 공표된 내막입니다. 대상은 0~1세 소아를 대상으로 하며, 현재 지급되는 수당들과 같이 별도의 규격 없이 일괄 사용된다고 합니다. 0세 어린이는 극도 100만 원, 1세 어린이는 극도 50만 원까지 지급해준다는 내막입니다.

그 이외에도 각종 이익이 있는데요. 어린이가 태어나면 살게 많습니다. 카시트, 유모차, 겉싸개 등등 하나부터 열까지 다 돈입니다. 이런 부모들의 염려를 덜어주기 위해서 육아휴직 급료 외에도 이런 비금액적 지원들을 장만해 놨습니다. 상술한 치료비 지원과 같이 민생행복카드를 상통해 바우처로 지급되며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신청이 잡다하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는 이렇게 2023년 육아수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Leave a Comment